본문 바로가기
110일유럽여행

유럽 장기여행 준비하기(2): 환전/유심&ESIM/여행자보험(110일 장기여행 여행자보험은 얼마일까?)

by 이야효 2023. 9. 7.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럽 장기여행 준비하기 2번째 환전, 유심&ESIM, 여행자보험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유럽 장기 여행 가려고 준비하면 절대 빠질 수 없는 부분이죠? 또 유럽 여행이 아니더라도 어느 해외여행을 간다고 하면 꼭 필요한 3가지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번에도 저의 진짜 경험을 바탕으로 포스팅할 테니 참고해 주세요!!

 

유럽 장기여행 준비(2)
환전/유심&ESIM/여행자 보험

 

1. 환전

요즘은 검색창에 "환율 우대"한 번만 검색해도 많이 나오고, 평소 자주 이용하는 은행 어플에 들어가서 "환전" 카테고리 또는 "이벤트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쉽게 찾아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110일 장기여행이었기 때문에 출국 전에 초기에 사용할 만큼만 500유로만 환전하여 출금해 갔습니다. 출국 전에 신한은행 어플을 통해서 환전하고, 인천공항에서 찾아서 갔습니다. 또한 하나 트래블로그 카드에 어플을 통해 유로를 충전해 가서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유럽에서 현금을 많이 쓰지 않았습니다!! 유럽에서 현금을 가장 많이 썼던 건 <산티아고 순례길>에서 만이었고, 이외의 국가들 도시들에서는 주로 카드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심지어 영국에서는 현금을 비상용으로 20파운드 인출했는데, 억지로 써야 할 만큼 카드가 안 되는 곳이 없었습니다. 오히려 현금은 안되고 카드만 되는 곳도 많았습니다.

 

이외에 유로를 사용하지 않는 국가들의 현금은 환전해가지 않았습니다. 환전 수수료와 해외 인출 수수료가 무료이거나 우대해 주는 카드들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저는 트래블로그 카드와 트래블월렛 카드 모두 발급받고 어플을 통해 환전하고 현지에서 출금하는 방식으로 사용했습니다. 

혹시 버스나 기차, 호텔, 각종 입장권을 현지에 도착해서 모바일/PC를 활용해 온라인 예매 할 생각이시라면 출국 전에 온라인 결제 연습을 한번 해보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상치 못하게 인증번호가 필요할 수도 있고, 모바일에서 결제가 잘 안 되기도 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한번 온라인 결제가 잘 되는지 확인해 보고 가시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종종 호스텔이나 다른 장소에서 도난사고가 나기도 하니까 너무 많은 돈을 가지고 있는 것도 위험한 것 같습니다. 이런 점도 고려해서 환전해 가시고 또 카드도 잘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유심&ESIM

주로 로밍을 많이 했었는데, 이번 유럽여행은 110일 장기 여행이었기 때문에 로밍은 비용이 부담되어서, 유심과 ESIM을 고려했고, 110일간 두 가지 모두 사용해 보았습니다.

 

◆유심

약 80일 정도는 유심을 사용했습니다. 도착해서 우버를 부르거나 할 때 현지 번호가 필요하지 않을까 해서 유심을 구매했습니다. 가격도 저렴한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생각만큼 현지 전화번호가 필요한 경우는 많지 않았습니다. 우버도 어플을 통해 연락하다 보니 현지 전화번호가 꼭 필요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산티아고 순례길>에서는 종종 전화할 일들이 있어서 현지 번호가 필요하기도 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스마트폰을 2개 가져갔기 때문에 구형 스마트폰에 유심을 장착하고, 신형 스마트폰에 핫스팟 연결하여 사용했습니다. 주로 사용했던 신형 스마트폰은 비상시를 대비하여 자동 로밍해 갔습니다.(해외 데이터 사용 설정은 차단하였습니다.)

 

◆ESIM

마지막 유심까지 사용하고 약 15일 정도는 ESIM을 사용했습니다. 출국 전에는 현지에서 유심을 사거나 하려고 했으나, 현지 번호가 굳이 없어도 되겠다는 걸 경험하고 마이리얼트립 어플에서 ESIM을 구매하여 사용했습니다.

처음에는 이 개념 자체가 잘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상품 설명 페이지를 보고 설정하고 직접 사용해 보니 어렵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로밍요금이 과다 청구될까 봐 걱정이 되기도 했는데 제가 사용하는 통신사에서 해외 데이터 사용이 차단되어 있다고 문자도 오고, 통신사 어플에서도 요금이 올라가고 있지 않은걸 보고 안심하고 사용했습니다😎

 

3. 여행자 보험

단기 여행이라면 여행자 보험은 어디에서나 쉽게 비교해보고 할 수 있는 편인데, 장기여행을 준비하다 보니 장기 여행자 보험을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다 트래블월렛을 통해 어시스트카드 여행자 보험을 알게 되었고, 여기에 다행히 장기 여행자 보험이 있어서 가입했습니다. 

제가 가입한 보험은 어시스트카드의 장기체류/유학(120일~365일, 상품명: LTC1)이었고 약 30만원에 가입했습니다. 제 여행 기간이 110일이었기 때문에 최소일인 120일 가입했습니다. 또한 트래블월렛 카드를 통해 페이백 이벤트에도 참여하여 보험가입 금액의 10%였던 3만원을 포인트로 돌려받아 환전해서 사용했습니다.👍 여권 긴급 발급도 보장되는 여행자보험이었기 때문에 여행 내내 조금은 안심하며 다닐 수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환전, 유심&ESIM, 여행자보험에 대해

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해 보았는데요,

유럽 여행뿐만 아니라

해외여행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꼭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유럽여행 준비(3):

유럽여행 준비물, 짐 싸기에 대해서

작성해 보겠습니다!!

 

이전 포스팅도 함께 읽어보시면서

기다려주세요😎

 

그럼, 해버룸투어데이❤

반응형